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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이론 Open강좌/미술용어

"미"에 대해서

by 태풍되고픈천둥 2012. 7. 21.

"미"에 대해서

 

 

 

 

  그리스 시대에는 미가 하나의 가치였다.(우월함의 한 종류였다.) 사람들은 소위 완벽한 인간을 가정하게 된다. 만약 그리스 시대에 내면과 외면을 구분할 수 있었다면 그들은 내면과 다른 종류의 미와 일치하기를 기대할 것이다.---소크라테스에게 몰려든 태생 좋은 아테네의 젊은이들은 매우 역설적인 면을 발견했을 것이다. 즉 소크라테스가 지적이고 용감하며 위엄있으며 유혹적이면서도 못생겼기 때문이다. 소크라테스의 주된 교육법은 추한 행동이었다. 그러면서도 그것의 순수함을 가르치고, 그의 유려한 제자들에게 삶이 얼마나 역설적임을 가르쳤다.  그 젊은이들은 아마 그의 가르침에 저항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그렇지 않다. 수천년 후의 우리는 더욱더 미에 현혹되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우리들은 아주 쉬운 방법으로 분리해냈고 누군가 미와 내적 재능이 일치하면 정말 놀라게 된다.  이것은 기독교가 인간적 탁월함의 고전적 이상인 미의 중심적 위치를 빼앗았기 때문이다. 기독교가 탁월함을 도덕적 가치로 한정, 제한함으로써 미는 표류하게 되었다.(-------) 그래서 미는 계속적으로 그 특권을 잃어갔다. 근 2세기 동안 미는 한쪽 성만에 기인하는 관습적인 것으로 되어버렸다. the sex which however Fair, is always Second. 여성으로부터 연상되는 미는 미를 점점 더 수세적인 위치로 몰아왔다. 보통 아름다운 여자라고 하지만 남자는 핸섬하다고 한다. ''Handsome''은------ 누군가 불어나 이탈리아어로 남성을 "beautiful"이라고 부르는 것은 카톨릭 나라들의 이교도들이 미에 대한 동경의 한 잔재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차이점이 있다면 단지 정도의 차이일 뿐이다. 근대 모든 국가에서 여성을 아름다운 성이라 하는 것은 미의 개념 혼동일 뿐 아니라 여성의 개념 혼동이다.  미는 여성의 캐릭터와 컨선의 필수적 요소라고 생각되고 있다. 반대로 남성에게는 힘과 능력이 필수라고 여겨진다. 여성이 미를 지니고 있다고 가르치는 방식이 나르시시즘과 의존성 미성숙을 불러일으킨다고 하는 것은 이러한 면을 인식하고 있는 진보적 여성 운동가에게는 납득되지 않는다. 모두가 알고 있다.-사회는 여성을 그들의 외모로서 판단한다. 반대로 남성은 그의 존재와 행동에 따라서 판단한다. 적어도 남성에게 있어서 외모는 2차적 문제이다.) 이렇게 주어진 고정관념에서 미가 약간의 명성과 결합하여 즐겨진다(향유된다)는 것은 조금도 놀랄 일이 아니다.  물론 미를 의무나 노력이 아닌 욕망으로서 추구한다면 잘못된 것은 아니다. 그들 성이 가지는 허황된 꿈은 이렇게 받아들여진다.(여성을 만드는 것이 그들 자신 실제적인 것보다 비하됨을 느낀다는 것이다.) 미에 대한 이상 때문에 자기 억압의 형태로 자신을 관리하게 된다는 것이다. 여성들은 그들의 신체를 부분적으로 보도록 배웠다.------ 이러한 순서대로 초조해하고 걱정하면 또 때로는 자세히 조사하면서 절망하는데 익숙하다.(복종하고 있다.) 몇 가지 통과되는 부분이 있다고 하더라도 또 몇 가지 이상 발견되어 좀 더 나아지기를 바라게 된다. 완벽함이란 참으로 이루기가 어렵다.(????) 남성에게 있어서는 좋은 인상이 전부다. 한 번 힐끗 본 것에서 얻는. 몸을 세부적으로 나누어 측정함으로서 하는 확인은 필요하지 않다. 누구도 남자의 외양과 그 특징을 해부해서 보지 않는다. 남자의 완벽함에서 세부적으로 따지는 것은 사소하고 남자답지 못한 것으로 간주된다. 정말로 이상적 외모의 남자에게 있어서 작은 불완전성이나 흠집은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진다. 로버트 레드포드의 팬임을 선언한 한 여성 영화 비평가에 따르면 로버트의 얼굴에 있는 작은 색 구멍이 단지 귀여운 얼굴 밖에 되지 못한 그의 얼굴을 구해주었다고 한다. Think of the depreciation of women------ 미의 권력(특권은 아주 광범위하다. 크다) Cocteau가 말했다. 미는 확실히 힘의 한 형태이다. 그럴만한 가치가 있기도 하다. 그러나 안타까운 것은 대부분의 여성이 찾으려고 애쓰는 힘의 오직 한 종류라는 데 있다. 이 힘은 언제나 남성과 관련되어 있다. 미가 가지는 힘은 그 자체가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힘을 유도할 뿐이다. 미가 가지는 이 힘은 자유롭게 선택되지 못한다는 점에서 그 자체가 그 힘을 부정하게 된다.  여성이 미를 가꾸는 것은 결코 즐거움이 될 수 없다. 자신을 가꾸는 것은 또한 의무이기도 하며 그녀의 일이기도 하다. 여성이 자신의 직업에 종사할 때도 그리고 그녀가 정치, 법 , 의학, 또 어떤 일에서든 리딩 포지션으로 올라가더라도 언제나 매력적이어야 한다는 압박에 서있다고 고백한다. 그러나 그녀가 아름다운 한 성의로서의 지위를 가지고 있는 한 그녀는 전문적이고 권력적이고 사려깊은 능력에 대한 의심의 아래에 서 있게 된다. 여성은 이렇게 하던 하지 못하던 비난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