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가(色價:Color Value)
미술실기 전문 서적 '드로잉의 시작과 끝' 중에서
주로 회화에서 색채의 시각적인 강도. 다시 말해 화면에 그려진 색채 상호관계에서 한 색이 다른 색과 비교했을 때 그 색의 시각적인 강도를 이르는 말로 이 때는 색가(色價)가 높거나 낮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 말의 뜻은 회화양식의 추이를 따라 조금씩 변하고 있다. 또 인상파 이전의 고전적인 회화에 있어서는 색이 가진 명도가 색가로 여겨졌고, 동색 가운데서도 밝은 색은 어두운 색보다 앞으로 나와 보이므로 색가의 대비가 원근표현의 기본적 기법으로 이용되었다. 이 경우 실제 자연광 속에서의 밝은 색과 어두운 색 사이의 폭을 자연 그대로의 색가대로 표현할 수는 없어, 서로 인접한 색채 상호관계에 의하여 좁은 명암의 범위에서 그림물감으로, 그것도 요약된 명도로 표현하였는데 이에는 화가의 기량이 중요한 문제로 따랐다. 그러나 인상파 이후 근대회화에서는 색채 상호간의 명도에 의한 원근표현뿐만 아니라 색의 명도·순도·채도 등 상호간의 대비, 색의 배치관계에서 화면에 구성되는 입체감의 골격·공간 화면의 동세(動勢) 등이 표현되어 색가는 고전적 자연법칙에 따른 원근법이 적용되었던 시대의 색가의 의의보다 훨씬 광범위한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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