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술이론 Open강좌/미술용어

동판화_銅版畵

by 태풍되고픈천둥 2012. 7. 20.

동판화(銅版畵)

 

 동판(銅板)이나 아연판(亞鉛板)으로 요판(凹版)을 만들어 거기에 잉크를 발라 인쇄한 그림. 망목(網目)스크린의 부식제판(腐蝕製版:사진판)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으며 화가에 의한 창작만화만을 가리킨다. 예술적인 서양판화에는 목판화·강동판화(鋼銅版畵)·에칭(etching)· 석판화가 있는데, 동판화에 속하는 것은 강동판화와 에칭이다. 예전에는 철판이나 강철판을 재료로 썼으나 지금은 주로 동판과 아연판을 사용한다.  동판화는 직접 손으로 새기는 수공형식과 부식약제를 이용하는 에칭의 두 방법이 있다. 전자에는 뷔랭(burin)이라는 첨도(尖刀)를 써서 인쇄압력에 견딜 수 있을 만큼 깊이 파는 조각동판(engraving)과, 톱니 모양의 끌(rocker)로 미리 많은 요부(凹部)를 만들고, 금속인두(scraper)로 그것을 뭉개가며 명암형태를 만드는 메조틴트(mezzotint)가 있다. 근대에는 사진제판에 압도되어 복제기술(複製技術)로서는 전혀 쓰이지 않게 되었으나, 예술적으로는 아직 이용분야가 넓다.  에칭에는 납질(蠟質)의 방식피복(防蝕被覆:ground)을 철필로 뚫어가며 선묘(線描)하여 부식시키는 방법과, 수지분말(樹脂粉末) 등 방식물질을 필요부분에만 살포하고 면부식(面腐蝕)을 만드는 애쿼틴트(aquatint) 등이 있다. 그 밖에 방식피복면에 철필이나 회전식 줄칼을 써서 점(點)의 밀집·조산(粗散)으로 연조(軟調)의 화면을 만드는 점각판(點刻版)도 여기에 포함된다. 그러나 이들 기법은 대개 단독으로 쓰이기보다는 혼용하여 쓰이는 경우가 많다. H. van R.렘브란트는 에칭의 명수였으며, 프랑스의 메리용, 스페인의 고야, 영국의 휘슬러, 스웨덴의 A.존 등 많은 에칭 화가들이 있고, 피카소, 스공자크, 샤갈 등이 많이 만들었다.

 

 

 

'미술이론 Open강좌 > 미술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드리핑_Dripping/Dripping painting  (0) 2012.07.20
드라이포인트_Drypoint  (0) 2012.07.20
동양화  (0) 2012.07.20
도큐멘타전_The Exhibition of Documenta  (0) 2012.07.20
도자재료학_요약 10가지  (0) 2012.0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