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골화(沒骨畵)
해산 김경래
동양화, 특히 중국회화의 기법. 골(骨)이란 회화성립의 한 요소인 구체적 필선(筆線)을 가리키며, 몰골은 필선의 부정(否定)이라는 뜻이다. 윤곽선을 나타내지 않고 선염(渲染)을 사용하여 화면효과를 올리는 색채주의적인 화법으로 윤곽을 선묘(線描)로 마무리짓는 구륵법(鉤勒法)과는 대극을 이루나, 이 기법들은 모두 화조화(花鳥畵)에 사용되었다. 몰선풍(沒線風)의 채색법은 당대(唐代)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여기서 말하는 몰골법은 당말(唐末)과 오대(五代)의 수묵화에서 전화(轉化)된 것이다. 수묵(水墨)에 채색을 섞었다는 오대남당(五代南唐)의 화조화가(花鳥畵家) 서희(徐熙)의 형식이 그 원형으로 여겨지며, 심괄(沈括)의 말에 따르면 서희의 아들인 서숭사(徐崇嗣)가 이 기법의 창시자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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